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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제

공학교육인증제 개요

공학교육인증제는 1932년 미국에서 처음 도입된 제도 임. 교육수요자(산업체, 졸업생 등)의 의견을 반영하여 교육목표(Program Educational Objective)와 학생들이 졸업 시 갖추어야할 학습성과(Program Outcome)를 먼저 설정하고 교육과정을 운영함. 그 결과를 평가하고 개선사항이 발견되면 이를 보완하는 적절한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가동되고 있음이 증명되었을 때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 임. 인증된 프로그램의 졸업생은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증함. 인증평가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하 공인원)에서 한국의 교육시스템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공학교육 모델을 개발하여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 모델을 자율 순환형 공학모델이라 함.

학습성과란?

학습성과는 프로그램의 재학생이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통하여 졸업까지 갖추어야할 능력을 의미하며 공인원에서는 산업체의 의견을 반영하여 10항목을 재정하였음. 학습성과의 평가는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한 교육을 행하였음을 증명하는 것임(『학습성과』참조)

자율 순환형 공학모델

인증기준

인증을 받은 프로그램(학과)을 졸업한 학생은 전문적인 수준의 공학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추었음이 객관적으로 검증된 것으로 인정함. 인증을 희망하는 교육프로그램은 인증취득을 위하여 프로그램이 증명하여야 할 기준 8항목을 만족하여야 하는데 이를 규정한 것이 인증기준 임.

인증기준 교육환경내용
교육목표

- 교육프로그램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설정

- 프로그램의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에 대한 구제적 목표설정

학습성과 및 평가

- 교과목,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 및 평가방법 평가기준 설정

- 학생 개인별 학습성과 성취도 관찰

- 편입생의 전적교(혹은 타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및 학점 인정기준

교과영역

-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요소로 편성하고

- 교과목 편성 원칙 및 학습성과와의 연계성 증명

학생

-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학생선발

- 학생평가, 상담시스템 구축

- 편입생 선발 기준의 공개

- 학생의 공학교육인증 기준 설정 및 사정절차

교수진

- 충분한 수의 교수진(강의 및 학생지도에 부담되지 않는 적절 인원)

- 교육경험 및 공학실무 경험

- 교육방법 및 전문능력의 자기개발 의지

- 전무학회의 참여도, 산업체와의 유대

- 교수의 교육개선을 위한 자기개발 프로그램

- 교수의 교육개선 활동의 업적평가의 반영

교육환경

- 대학의 지원정책

- 전산 및 학술정보 시설

- 행정직 지원

- 관련정비, 도구의 부대시설

- 재원, 교육기관의 지원의지

교육개선

- 프로그램 수행된 평가 자료를 바탕으로 한 교육개선 방안 수립

- 프로그램의 운영에서 발생하는 자료의 관리시스템

전공분야별 기준 - 전공분야별 인증을 위한 기본 인증 기준

인증취득

공학교육인증의 취득은 공인원으로부터 프로그램(학과)이 인증을 받을 경우 그 프로그램(학과) 소속의 학생이 인증기준에 따라 수강한 교과목과 비교과 영역(각 프로그램에서 인증기준으로 제시한 비교과 항목)의 평가를 통하여 학습성과의 달성이 이루어졌다고 인정될 경우 수여 됨.

인증의 필요성

한국의 교육 경쟁력

국제적인 기준으로 볼 때 한국의 교육 경쟁력은 45위권 이하

우리나라 공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공학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참여프로그램

우리대학 공과대학에서는 정보보호학전공을 포함하여 7개 학과에서 8개의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