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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운영

호서대학교 설립정신 및 목적

호서대학교는 진리탐구와 교육 그리고 사회봉사를 통하여 국가와 사회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고등교육기관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이념인 홍익인간의 정신은 본 대학 설립목적의 바탕이 되고 있다. “하나님을 공경하고 나를 사랑하며, 이웃과 나라를 사랑하는 정신과 능력을 기른다”의 핵심내용은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한 하나님 공경(진리), 진정한 자기사랑(자유), 이웃과 나라사랑(봉사)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설립정신에 입각하여 호서대학교의 학칙 제1장 제1조에서는 교육목적을 “기독교정신에 입각하여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응용방법을 교수, 연구하며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격과 기능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호서대학교의 교육목적에 제시된 이상은 첫째 기독교정신 함양, 둘째 학술의 연구와 강의, 셋째 유능한 인재양성, 넷째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것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호서대학교 교육목표

호서대학교는 “실교육 ∙ 참사람”을 실천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으며 그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교육”이란
① 실사구시의 가치를 추구하는 실용성적인 교육
② 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실무적인 교육
③ 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실현 가능한 교육

“참사람”이란
① 기독교 정신을 실천하는 긍정적이고 도전하는 의지인(인성)
② 넓은 교양과 전문적 지식을 갖춘 창의적인 지성인(지성)
③ 세계를 현장으로 인류 발전에 공헌하는 세계인(실무능력)

공과대학 교육목표

①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덕성과 지성을 겸비한 공학도 양성
② 첨단과학 정보화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실무중심의 전문인 양성
③ 국제화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

정보보호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정보보호학 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프로그램의 교육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 후 2~3년 내에 달성하여야 하는 능력과 자질로 프로그램에서 교육을 받은 재학생이 졸업 시점에 갖추고 있음을 입증해야 하는 능력인 학습성과와 상호 깊은 연관성을 가진다. 프로그램의 학습성과가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고, 졸업시점에서 학생이 학습성과 최소기준 이상을 충족하였다면, 졸업 후 산업체에 취업한 졸업생은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호서대학교와 공과대학이 추구하는 교육목표, 수요자의 요구(주로 산업계)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학습성과에 근간을 두어 설정하였으며, 각 교육목표의 의미와 추구하는 방향은 다음과 같다.

교육목표 ①

교육목표 정보보호 기초 지식과 창의적 능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본 소양 배양
의미 및 추구하는 방향 수학 및 기초과학 교과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정보보호 분야 제반 지식을 획득하고 업무에서 마주치는 분석, 설계 및 업무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교육함

교육목표 ②

교육목표 정보보호 분야 전문지식과 설계기법을 기반으로 종합적인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배양
의미 및 추구하는 방향 정보보호 분야 전문지식과 설계기법을 기반으로 종합적인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배양 수학 및 기초과학 교과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정보보호 분야 제반 지식을 획득하고 업무에서 마주치는 분석, 설계 및 업무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교육함

교육목표 ③

교육목표 정보보호 전문가로서의 건전한 윤리의식과 효과적인 의사전달 능력을 갖춘 인력 양성
의미 및 추구하는 방향 산업 현장에서 조직의 한 구성원으로서 업무 분담 및 진행을 위하여 효율적인 의사전달 능력 및 윤리적인 행동은 필수적인 요소로 자료를 그림, 표, 차트, 프레젠테이션 형식으로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고, 또한 팀 프로젝트를 통하여 각자의 업무를 분담하고 구성원 스스로 의사를 전달하여 효율적인 의사전달 방법 및 윤리적 행동에 대한 경험을 갖도록 교육함

교육목표 ④

교육목표 지속적으로 국제적인 정보보호 기술 분야 추이를 이해하고 자신을 계발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의미 및 추구하는 방향 정보보호 기술 분야는 지속적으로 자기 계발이 필요한 분야이므로, 국제 공용어인 영어 학습을 강화하고 국제적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적응능력을 폭넓게 학습시켜 급변하는 정보보호 기술 분야를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함

교육기관 교육목표와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유기적 연관성

상위 교육 목표 프로그램 교육목표 연계성의 근거
1.
기초학습능력함양
2.
전공설계능력함양
3.
의사소통능력함양
4.
종합사고능력 함양
공과대학  덕성과 지성을 겸비한 공학도  정보보호 활용, 실무와 문제 해결에 전공 이론의 적용, 실험 수행 및 설계 능력, 폭넓은 교양과 외국어 구사 능력 등은 공학인의 전문 지식이며, 공학윤리나 직업적 책임감은 덕성과 연결됨 
능동적이고 실무 중심의 전문인  전공분야의 도구 및 정보보호 활용, 실무와 문제 해결에 전공 이론의 적용, 실험 수행 및 설계 능력은 공학인에 요구되는 전문지식임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전문인 국제화 시대의 전문인은 융합적 사고, 의사표현능력과 전문지식을 겸비하여야 함 

인증대상 및 명칭

2008학년도 이후 입학생 및 2010년 이후 편입생이 인증대상 임.

정보보호학전공에서는 공인원으로부터 인증을 받는 프로그램과 교육부 기준의 일반 프로그램으로 이원화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선택은 학생의 희망에 따라 가능함.

구분 프로그램 명칭 학위명 영문학위명
인증 정보보호학 심화프로그램

공학사

(정보보호학 심화)

Bachelor of Science in Information

Security Engineering

비인증 - 공학사 Bachelor of Engineering

운영체계

[프로그램 운영의 전공과정 별 차이점]

항 목 심화프로그램 일반프로그램
학사운영 학습 성과 달성을 위한 모든 사항 충족 일반적인 대학의 기준 사항 충족
수강 교과목 선택 매 학기 수강신청 전 수강과목 지도교수 면담으로 결정 학과 전공교과목 수강원칙을 만족하면 별도 지도 불필요
수강 원칙 선수과목을 수강 후 후수과목 선택을 원칙으로 함  선수과목 의무사항 없음
교과목 수강  전문교양 15학점 이상  인증 철회 시 잔여학점에 한하여 대학기준과목 수강
BSM 18학점 이상 대학기준(18학점)
전공 필수과목을 포함한 60학점 이상 취득 학과 전공 교과과목을 포함한 최소전공 학점 취득
설계교과 12학점이상 필수 수강 설계 교과 수강 자유
수 강  공동 수강 공동 수강
성적평가 공동 평가 공동 평가
포트폴리오 작성 필수 사항 자유 선택
교과 외 활동 모든 활동이 필수사항은 아니나 학습성과 향상을 위하여 입증하여야 함  자유 선택
지도교수면담 매학기 의무 면담 및 수시면담(on-line 가능) 매학기 의무 면담 및 수시면담(on-line 가능)
복수전공 및 부전공 인증기준에 부합하는 교과목 수강 후 선택 가능 최소전공학점 취득시 선택가능
인증평가 졸업전 평가 대상 불필요
졸업 사정 인증기준과 학습 성취도 달성이 증명되었을 경우 졸업 대학기준의 교과과정 수강 만족 시 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