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학과소개 > 학과장인사말

학과장인사말

현재 우리나라는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 전자정부 구현, IT 경제 기여도 등에서 세계 최고수준으로 인정받는 IT 강국입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IT 혁명의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는 역기능들도 우리의 고성능 인터넷 망을 타고 급속히 퍼져 사회에 짙은 그림자를 드리우게 되었습니다.

최근 해킹이 점차 다양화, 지능화되고, 홈페이지 변조, 피싱 경유지, 봇 감염률 등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고도화 되는 개인정보 침해나 금전적 이득을 노리는 피싱 등으로 인해 네티즌들이 겪고 있는 피해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 호서대학교 정보보호학전공은 지식 정보 사회의 핵심 정보를 보호하는 실전 감각을 갖춘 정보보호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정보보호 기초 지식과 창의적 능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있는 기본 소양을 배양함으로써, 정보보호 전문가로서의 건전한 윤리의식과 효과적인 의사전달 능력을 갖추고 차세대 IT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네트워크 보안/시스템 보안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현재 학과에는 정보보호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4명의 전임 교수님과 1명의 겸임 교수님이 있으며, 네트워크 및 시스템 보안 실습실에는 서버 시스템, 라우터, Firewall, IDS, VPN, WSN, USN, RFID, 패킷 분석시스템, Scanner 등의 실습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4년간의 학업을 마친 정보보호학전공 졸업생들은 정보보호 전문업체, 보안서버 관리자, 정부기관(국가정보원, 사이버 수사단, 국방부 등),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정보보호진흥원, 국가공인인증기관 등으로의 취업이 가능합니다.

다가오는 유비쿼터스 시대를 대비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디지털 세상을 만들기 위해 여러분의 열정과 꿈을 호서대학교 정보보호 학과를 통해 펼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